본문 바로가기

연탄재이야기

김경수-김태호, 경남지사 여론조사 분석[경남MBC 소수의견0528]

김경수-김태호, 경남지사 여론조사 분석 [경남MBC 소수의견0528]

 

경남지사 여론조사 관련 경남mbc 의 소수의견 이라는 방송이다.

jtbc 정치부 회의? 이런 성격의 방송이라고 생각하면 맞지 싶다.

 

경남 mbc이기 때문에 당연히 가장 큰 주제는 경남도지사 선거 김경수김태호 간의 대결일 것이다.
이 방송에서는 김태호 후보의 새어나온 진심? 부분이 너무 인상적이다.

 

<김태호 후보는 자연스러운 대화 도중에 김경수 후보에게 이런 말을 한다?

"차이를 좀 좁히는 맛으로 따라가는 건데... 변하질 않네"

 

젠틀한 우리 김경수후보의 반응을 보니 이사람 정말 착한사람이구나 싶더라
영상은 맨아래 링크로 붙인다.

 

<도대체 무엇이 김태호 후보를 한숨 짓게 하였는가>

 

바로 아래의 여론조사 결과라는 것...

김경수 김태호 후보간의 경남지사 여론조사 결과는 6주간 저런 흐름을 타고 있다.

 

 


<안간힘을 쓰는 김태호 후보.. >

 


6.13 지방선거가  D-14로 다가오면서 전국에서 여론조사가 쏟아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경남도지사 선거에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경남에서 민주당의 바람이 거세지는 상황에서 김태호 후보는 여전히 드루킹 총 공세를 이어가며 '워터게이트 사건' 까지 언급하기도 했는데,  이와 관련하여 경남MBC 소수의견은 6번째 경남도지사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6.13지방 선거에 앞서,  6.12 북미정상회담으로 인해 원치 않았지만, 경남도지사 선거는 세계적인 영향을 받고 있는 듯 보인다. 그렇기 때문에 북미 정상회담 진행 상황도, 쭉 지켜볼 필요가 있다.



본론으로 돌아와서 이번 경남지사 여론조사를 살펴보자. 먼저 투표 의향을 묻는 질문에서 반드시 투표할거라 답한 층이 81.1%로 나타났다. 이 중 어느정도가 사전 투표에  참여할 것인지가 여야의 표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런 상황에서 한편 지난 한 주 후보들 모두 바쁜 가운데, 김태호 후보는 최근 드루킹 사건에 대해 여전히 총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김태호 후보는 1970년대 닉슨대통령과 관련된 워터게이트 사건까지 언급하며,  "워터게이트 사건 등을 보면 원래 잘못보다도 그 후 대처 과정의 거짓말 때문에 정권이 붕괴되는 걸 보지 않았습니까?" 라고 말하기도 했다. 



 


하지만 너무 멀리 간게 아닌가(?) 생각이 든다.

워터게이트 사건이 유명하긴 하지만 거짓말 이라고 하면 괜한 다른 후보가 뜨끔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는..  




mbc 경남 소수의견에서 6번째로 실시된 이번 여론 조사는 2018년 5월 22일 ~ 23일 2일간 진행 되었다.




 <경남지사 지지도 여론조사 결과, 김경수 53.4% 김태호 33.2% 등의  지지율을 보였다>  



먼저, 차기 경남도지사 지지도 어떻게 나왔을까? 김경수 후보가 53.4%, 김태호 후보가 33.2%, 김유근 후보가 2.6%로, 잘보면 일주일 전 오차조사 대비 김경수후보와 김태호 후보가 각각  1%씩 같이 내렸다. 결국 2주째 20.2%의 격차를 유지한 셈이다. 

<경남지사 당선가능선 여론조사 결과, 김경수 55.1% 김태호 35.4% 등의 지지율을 보였다>


그 다음으로는 지지율과 별개로, 당선 가능성을 자세히 분석해보자. 먼저 당선 가능성은 내가 아닌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할까'를 묻는 것이다. 타인의 의견에 따라 투표 심리가 쉽게 변하기 때문에 중요한 사항이라 볼 수 있다.

 

이런 측면으로 당선 가능성을 살펴 보면 김경수 후보의 당선가능성이 55.1% , 김태호 후보가 35.4%로 역시 19.7%로 크게 변화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지금 김경수 후보에게 악재가 될 수 있는 드루킹 관련 보도들이 나오고 있고 여론 조사도 김경수 후보 지지율이 내려갈거란 예측을 하며 상당한 관심을 보였지만 실제 김경수 후보 지지율은 변화가 없는 상황이다.   


< 6주간 경남지사 지지도 여론조사 결과>




김경수 후보와 관련해 이런 악재에도 불구하고 최근 3주 동안의 그래프를 살펴보면 경남지사 지지도 여론조사 결과는 평향선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런 반전없는 결과 때문인지, 5월 25일 경남도선거관리위원회 매니페스토 실천 협약식에서 김태호 후보는 김경수 후보에게 "차이를 좀 좁히는 맛으로 따라가는건데... 변하질 않네"라고 말하기도 했다.





관련영상>김경수-김태호, 경남지사 여론조사 분석[경남MBC 소수의견0528]


https://www.youtube.com/watch?v=DOUldZZle-E&feature=youtu.be&t=8m20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