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탄재이야기

총선여론조사, 서울 종로구 정세균 vs 오세훈 박진

[총선 격전지 여론조사, 서울 종로구 정세균 vs 오세훈 or 박진]

 

오랜만에 여론조사 기사가 하나 나왔다.

자세한 내용은 기사를 참고..

http://ilyo.co.kr/?ac=article_view&entry_id=157550#

 

일단 결과부터 보면 유선전화 결과답게 정세균의원이 오세훈 박진 두 후보에게 다 뒤지는 것으로 나왔다.

 

이런 여론조사결과는 선거직전까지 계속 나올 것이다.

그리고 결과는  여론조사의 내용과는 다를 것이다.

 

[여론조사의 결과를 자세히 한번 들여다 보자]

 

우선 재미있는 것은 여론조사 결과를 선관위에 가서 보니까 위의 일요신문 기사는 12월 28일에 기사가 나왔는데 선관위 여론조사 결과등록은 12월 19일에 되어있었다. (왜 여기저기 안나왔을까?)

 

여론조사 보도를 하면 이 사이트에 결과등록을 하게 되어 있다.

https://www.nesdc.go.kr/portal/main.do

 

[여론조사 대상자]

 

 우선 저정도 인구수 비율이라면 꽤 노력을 많이한 지표다. 2030들의 응답지표가 많은 편이다. 그러나 함정은 60대이상이 전체 응답자의 절반이 넘는다는 점이다. 가중치를 적용하기는 하지만 왜곡이 발생하지 않을 수 없다. 대부분의 여론조사가 이런 정도의 구성으로 진행된다. 그래서 여론조사를 믿을 수 가 없다.

 

[여론조사의 기본자료 지지정당]

종로는 기본적으로 새누리당이 강세인 곳이다. 최근 총선중에 2012년 정세균의원의 승리가 유일한 승리였다는 점만 봐도 그렇다. 최근에 구청장선거에서 민주당후보가 압승하긴 했지만 당시에는 새누리당이 그 선거를 포기하고 후보를 아무나 냈었다.(물론 김영종구청장의 구정활동이 평가도 좋다. 구민들의 지지를 얻고 있다.)

덕분에 2014 구청장선거는 객관적인 투표성향으로 보기가 어렵다.

새누리당의 정당 지지율이 48.8% 라는 점은 암울한 상황이다. 뒤에 보면 보이겠지만 저 정당지지율을 기본적으로 끼고 가기 때문에 후보들도 상당한 덕을 봤다.

 

[연령별 지지정당]

  여기서 살짝 의심이 드는 수치가 20 30 40의 정당 지지율이다. 특히나 20대 30대의 정당지지율이 새누리당이 

 1위라는 점은 이 여론조사의 신빙성을 떨어뜨린다.

 

가상대결 1 [정세균 vs 박진]

 

- 보통유선전화로 하는 여론조사 결과는 이정도가 스탠다드가 아닐까 싶다. 또한 종로구의 부촌이 어딘지도 명확하게 보이는 여론조사 결과이다. 그리고 정당지지도가 새누리당에서 48.8%를 찍은 여론조사에서 정세균의 지지율이 저정도 라는 점은 그가 그동네에서 확실히 지지를 얻고있다는 근거이다.

 

가상대결 2 [정세균 vs 오세훈]

 - 여기서 신기한점은 19세~29세이다. 오세훈이 62.6%의 지지를 받았다는 점은 이해하기 힘들다. 또한 종로 14가동과 창신숭인동에서 오세훈이 정세균보다 많은 지지를 받고있다는 점은 미스테리다. 창신숭인, 종로 1~6가동은 뉴타운의 직격탄을 맞은 동네이다. 저런데 저런 지지를 받는다는게 말이 되나 싶다.

실제 투표결과는 저 조사와는 당연히 많이 다를 것이다. 젊은 세대들의 오세훈에 대한 반감은 상상을 초월한다. 지난번 매경에서 했던 여론조사는 30대에서 오세훈의 지지율이 10%대로 나왔었다. 이 조사에서도 30대가 최저라는 점도 오세훈에 대한 반감을 보여준다고 생각한다.

 

유선전화로 하는 여론조사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1071명의 사례중 60대이상이 565명이라니, 가중치를 적용하면 60대 이상의 한표는 0.45표로 취급이 되는 수치다. 지난 2012년 총선에서도 여론조사상으로는 진다더니만 많은 표차이로 이겼었다.

 

지금이야 언론에서 더불어민주당을 흔들고 쥐어짜고 하고있으니 정당지지율이 20%도 채 안나오는 상황이니 저런 결과가 나왔겠지만 썩은물들이 탈당으로 자연정화가 되고 있는 이당의 지지율이 총선정국에서 새누리당과 해볼만한 상황이 될 것이라 믿는다. 대통령도 돕고있지 않은가..

 

*종로구 누가나와도 정세균의 승리를 점침..

참고로 20대 30대 표본을 100에 가깝게 뽑아서 여론조사했던 결과..
http://blog.naver.com/skchung926/220510933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