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탄재이야기

종로구 여론조사 정세균 vs 오세훈(지지율) 분석

종로구 여론조사 정세균 vs 오세훈(지지율) 분석

 

적극투표층에서 정세균의 지지율이 46.1% 오세훈 지지율이 39.5%, 정세균이 6.6%을 앞섰다.

 

갑자기 정세균와 오세훈이 초박빙으로 변했다?

 

절대 그런 것은 아닙니다.

 

 

 

제가 종로구 여론조사가 나올때마다 살펴보고 내용들을 여기다가 올려놨었죠. 절대 정세균이 지고 있는 상황이 아니었습니다. 지난 여론조사를 살펴보면 어이없게도 더불어민주당이 이기는 지역인 동네에서도 오세훈이 앞서는 결과로 나오는 것이 대부분이었죠. 그리고 정당지지율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유선여론조사는 결코 맞지가 않습니다. 서울경제에서 발표된 여론조사의 데이터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1) 정당지지율

 

- 현재 수도권의 정당 지지율을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이 거의 붙었다는 여론조사들도 나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조사는 유선전화100%이다 보니 새누리당이 많이 앞서네요. 그나마 40이 안넘은게 다행인 정도?

- 특히 19~29세의 정당지지율이 새누리당이 38로 1위네요. 왜곡이죠. 표본이 39명이니깐 5명만 작전세력이 투입되었어도 큰 왜곡이 돼는 수주의 표본입니다.

- 이 조사는 40대까지 표본이 매우 적은데 이틀에 걸친 조사라면 저런 것이 정상입니다. 그나마 60세이상에서 213명이나 되는 표본임에도 새누리당이 57.4%박에 안나온게 신기하네요.

 

 

2) 정세균 vs 오세훈(지지율) 비교

 

- 203040의 후보지지율은 매우 정상적으로 나온 것 같네요. 그리고 60대 이상에서 정세균이 20%를 넘었네요. 지금껏 나온 여론조사중에 가장 많이 나온 것 같군요.

- 그리고 이 표에도 나오지만 몇푼 안되는 국민의당 지지율이 새누리당으로 가는 비율이 꽤 된다는 점이 눈에 보입니다. 정의당과 큰 차이네요. 뭐 유선에서 이정도 조사라면 매우 양호한 수준이고요 여기서 재미있게 봐야 할 점은 5060인데요.

- 60의 경우 213명의 표본으로 58.5대 20.9 라는 수치가 나왔는데.. 오세훈이 가져갈 수 있는 맥시멈 득표율을 예상해 볼수 있지 않을까요? 65%를 넘을 수 있을까요?

 

 

3) 반드시투표하겠다는 층의 결과는 정세균의 큰 리드.. 

정세균의 지지율이 46.1% 오세훈 지지율이 39.5%

 

- 여기서 정말 긍정적인 부분은 더불어민주당의 지지층의 81.3%가 정세균이 당선될 것이라고 믿는다는 점이다. 여론조사의 공작을 당하고도 저런 강력한 믿음이 있다는 점은 정말 대단하다.

 

4) 종로구는 정세균이 이길 것이다.

 

- 이런 유선여론조사 결과라면 정세균이 4%정도 이기지 않을까 싶다.

- 게다가 이번에는 야권에 기호 3,4번이 모두 남아있는 가운데 저런 결과가 나왔다는 것은 정세균의 탄탄함을 보여주는 것이다. 여론조사 발표금지 시점 직전에 저들이 여론조사공작을 벌일 가능성이 크지만 저 여론조사의 발표로 현장의 반응도 격렬히 좋아졌다.

- 지지자들이 이긴다고 믿고, 바닥에서는 이기는 바닥이며, 후보가 좋다. 종로는 3박자를 모두 갖추고 있다.

- 그렇다면 질 수 없는 상황인 것이다.

 

 

여론조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링크를 보면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https://www.nesdc.go.kr/portal/bbs/B0000005/list.do?menuNo=200467